- 뇌신경질환
- 척추질환
- 마비질환
- 관절질환
한의학에서는 사람을 하나의 유기체로 보고 망문문절(望聞問切)을 통해 진단하며 한약이나 침, 뜸, 부항 등의 치료법을 이용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합니다. 도봉병원에서는 통증치료, 재활치료와 함께 한방센터를 운영하여 환자의 몸에 맞는 치료를 효과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서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중풍(中風)은 주로 뇌혈관장애에 의한 뇌졸중으로 몸의 반신 또는 사지를 쓰지 못함을 말합니다. 서양의학에서 말하는 허혈성 뇌졸중과 출혈성 뇌졸중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매우 응급을 요하는 질환입니다. 뇌졸중은 후유장애와 합병증을 남길 수 있어 급성기를 넘긴 경우 적극적인 재활치료가 요구됩니다. 신경학적 회복은 3~6개월 사이에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이후 9~12월 까지는 완만한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방 재활치료의 목적은 합병증을 예방하고 뇌졸중으로 인한 증상을 치료하며 후유 장애에 대한 기능적 재활입니다. 양한방협진 시스템을 통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척수손상은 외상이나 질병으로 인해 손상부위 이하로 마비나 감각이상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교통사고, 추락사고, 스포츠 손상 등이 원인입니다. 침구치료, 약침 및 전침치료 등을 통해 인체의 정기를 보강하고 병인을 제거합니다. 환자 개개인의 체질을 고려하여 손상된 부위의 재활을 돕습니다.